[SW 마에스트로] 12기 1차 코딩 테스트 후기
백준 사이트에도 홍보가 올라왔고, 아는 형이 SW마에스트로를 2019년도에 했었던 적이 있다.
추천을 해줘서 지원한 것도 있고, 코딩테스트 경험을 쌓아보고자 지원한 것도 있다.
코테보는 전날 친구 4명이 우리집에 자서 혼란 속에서 봤던 것 같다... 중간중간에 밥도 먹으면서 서둘러 풀었던 것 같다.
어쨋든, 결론은 첫번째 관문을 통과 했다!! (^오^)
작년 후기들을 보면서 어떤 유형의 문제들이 나오는지 한 번 봤는데, sql 부터 web 개발까지 다양하게 나왔었다.
이번에도 역시 비슷하게 나왔다. 총 8문제에서 알고리즘(6문제) + SQL(1문제) + web(1문제)로 나왔다.
SQL 문제는 어렵진 않았는데 배웠던 내용이 자꾸 헷갈리기도 해서 디버깅하는데 시간을 좀 썼다.
WEB관련 문제는 미디어 쿼리를 활용하는 문제가 나왔다.
리액트 많이 쓰면서 저 부분까지 공부를 해본 적이 없었지만 값 대입을 통해 디버깅 해보면서 해결했던 것 같다.
문제는 알고리즘!! 나름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문제가 어려워보이는건 아직 노력이 부족한 것이겠지...?
첫 번째 문제는 읽는 도중에 뭔가 풀 각이 안 나와서 바로 2번문제로 갔다.
그 뒤로도 계속해서 봤는데 이해도 잘 안되고 그래서 못 풀었다. 나중에 알게된건 위상정렬 비슷한 개념이 나왔던 것 같다.
(그래서 시험 치고 위상정렬 문제를 여러 문제 풀어봤다.)
2~5번까지는 쉬운 난이도의 구현 문제가 나왔던 것 같다. 6번은 뭔가 분할 정복 느낌이 나긴 하는데 정확히 모르겠다..
6번도 못 건드리고 그냥 제출 했다. 문제를 읽으면 고려할 사항이 보통 많은데 그 부분을 범위라던지 부가적인 말로
예외케이스를 줄여줬었다.
이번 코테 역시 좋은 자극제로서 생각했고, 앞으로 많은 코테들을 경험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실수를 다듬으며 성장해 나가고 싶다.